공주시가 6·13선거를 앞두고 마을단위 행사 계획을 공개하면서 꼼수를 부리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시는 매일 오전 본청 및 읍·면·동, 리·통 마을지역의 당일 행사 일정표 ‘오늘의 소식’을 통해 언론인들은 물론 국회의원 및 시의원 등에 이메일을 통해 소식을 전달해 왔다.

또 시청 홈페이지에도 ‘읍·면·동 주간행사계획’으로 본청 및 각 읍·면·동, 리·통 마을지역의 당일 행사소식을 자세히 공지했다.

그러다가 시는 갑자기 올해 2월 초부터 십여년간 자세히 공개해 오던 ‘오늘의 소식’과 ‘읍·면·동 주간행사계획’에 리·통 마을지역의 행사를 일방적으로 삭제 또는 축소해 공지하고 있어 말썽을 사고 있다.

일각에선 “선거철이 다가오자 시가 일방적으로 내부방침을 세워 일부 정치인들의 활동을 배제시키고 관련법을 자의적으로 확대 해석한 것도 모자라 시민들의 알권리를 방해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시 관계자는 “주간업무보고에서 마을단위 행사들도 공지하다 보니 일부 주민들이 ‘그런 것 까지 올려서 피해를 입고 있다’는 민원이 제기됐고 ‘후보자들이 시도 때도 없이 돌아다닌다.(행사일정 보내는 것을)자제해 달라’는 선관위 공문을 시의회를 통해 전달 받아 시행하게 됐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2월 초 시 단위 행사만 올리는 것으로 내부방침을 세워 공지했으나 5일부터 정상적으로 공지 하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시는 시의회에 책임을 전가하며 언제 누가 무슨 방법으로 민원을 제기 했는지, 주민들이 어떠한 피해를 입었는지, 무엇이 어떻게 불편했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밝히질 못했다.

공주시의회 관계자는 “시 담당자가 선거일 공고 이전 또는 이후 현역 시의원의 지역구인 읍·면·동 행사 계획을 문서 또는 정보통신(오늘의 소식) 등을 이용해 전달하면 선거법에 접촉된다는 말을 전달받아 선관위에 질의한 결과 선거법에 접촉됨에 따라 현역의원들에게 새올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고 밝혔다.

때문에 공주시가 선거철을 앞두고 시민들에게 공표했던 이러한 정책 결정 사안을 놓고 내부방침도 수시로 바뀌는 등 ‘오락가락’ 행정으로 혼란만 가중시키는 게 아니냐는 불만의 목소리가 일고 있다.

복수의 주민들은 “선거 결과에 따라 현재 누가 당선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마을 행사를 통해 주민들과 소통하고 후보자들의 자질도 평가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많은 후보자들이 방문하는 것을 주민들은 환영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치인들 방문으로 불편하다는 민원은 시의 일방적인 꼼수 주장으로 ‘어불성설’이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