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시장 황명선)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한 ‘2017년도 고충민원처리실태 평가’에서 전국 시(市) 단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전국 243개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2016년 10월부터 2017년 9월까지 고충민원 예방·해소·관리기반 등 3개 분야 9개 확인지표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뤄졌으며, 시(市) 단위에서는 총7개 기관이 선정됐다.

시는 전체 지표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특히 발로 뛰는 현장 행정을 통해 신속하고 적극적인 해결에 노력하는 한편, 해결 불가 시에는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는 등 열린 행정으로 시민들의 고충을 해결하고자 적극 노력한 결과 민원인 만족도 조사에서 만점을 얻는 성과를 거뒀다.

아울러 고질민원 해소를 위해 민원인 입장에서 진솔하고 지속적인 대화를 하는 한편 간담회, 주민설명회 등을 개최해 다수민원을 모범적으로 해결한 점 등 집단갈등민원 해결 및 노력도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시는 충남도 시(市) 단위에서 유일하게 최우수기관에 선정됐으며, 지난 2014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이래 2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올해 다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시 관계자는 “부당 또는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권리를 침해당하는 시민이 없도록 불합리한 규제를 과감히 개선하고 현장중심의 민원처리를 통해 시민들의 권익보호와 고충해결에 더욱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