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계속되고 있는 한파로 형편이 어려운 이웃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을 찾아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민·관 사회복지안전망을 집중 가동한다.

19일 도에 따르면, 복지 사각지대 주요 발굴 대상은 △기초생활수급 신청·탈락 및 중지자 △창고·공원·터미널·비닐하우스 등에서 생활하는 비정형거주자 △단전·단수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에너지 빈곤층 등이다.

또 △가구 구성원의 질병·노령 등으로 돌봄 부담이 높은 가구 △각종 공공요금 감면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는 저소득층 가구 △독거노인 등 주변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지원받지 못하고 있는 가구 등도 대상이다.

발굴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운영 중인 ‘찾아가는 복지 서비스’와 복지 사각지대 발굴관리시스템, 복지이통장이나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지역 사정에 밝은 인적 안전망 등을 연중 중점 활용한다.

복지 사각지대 발굴관리시스템은 한국전력공사와 도시가스 회사, 건강보험공단, 응급의료센터 등 14개 기관에서 단전, 단수, 건강보험료 체납, 기초수급 탈락·중지 등 27종의 정보를 수집·분석해 고위험 가구를 예측·선별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를 통해 발굴된 취약계층은 소득 수준에 따라 맞춤형 급여나 긴급 복지 지원 등 공적 지원 대상자로 선정해 지원하고, 공적 지원이 불가능 할 경우에는 행복키움지원단을 통한 민간 서비스 연계 지원 방안을 찾는다.

고일환 도 복지보건국장은 “우리 사회는 비교적 촘촘한 복지 시스템이 구축돼 있으나, 갑작스러운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복지 사각지대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라며 “이에 대한 해결을 위해서는 이웃 모두의 관심이 필요한 만큼, 민·관 사회복지안전망을 최대한 가동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5400가구를 발굴해 470가구를 기초생활 수급자로, 698가구는 차상위 계층으로 지정해 공적 지원을 받도록 하고, 2750가구는 긴급복지 지원을 비롯한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고, 나머지는 민간 서비스를 연결시켜 어려움을 덜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