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올해 안전충남2050 실행계획의 본격적인 추진과 지역안전지수 향상에 집중, 안전충남 실현에 나선다.

도는 9일 도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안전정책협의회 회의를 열고, 국민 안전권 확대 대책과 안전충남2050 실행계획 등 2018년도 주요 업무 추진 계획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2일 도가 중앙정부에 제안한 ‘국민 안전권 확보대책’에 대한 설명과 함께, 국가안전대진단 추진계획 등 올해 중점 추진할 21개 과제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국민 안전권 확보 대책은 △재난안전 위험 정보의 대국민 공개 확대를 통한 국민 알권리 확대 △모든 행사·정책 입안 시 안전영향평가제 도입 △생존능력 배양을 위한 안전교육 의무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도는 이날 회의를 통해 이 가운데서도 안전영향평가제 도입과 안전교육 의무화 등에 대한 시군의 의견을 청취하고, 중앙도입과는 별도로 자체 규칙 또는 훈령 제정을 통해 자체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어 도는 올해 추진되는 국가안전대진단과 관련해서는 분야별 민간전문가 참여 및 안전점검 실명제 도입 등을 통해 실효성을 확보해 나아가기로 하고 구체적인 추진 방안을 점검했다.

또 △도민안전문화대학을 확대 운영하고 △각종 지역향토축제 및 문화·예술·체육 행사 시 재난안전 현장사고 사진전시회를 대대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김영범 도 재난안전실장은 “재난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기본적인 가치로 모든 주민은 헌법 상 보장된 재난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면서 “주민 스스로 생존능력을 배양하고 본능적으로 안전을 실천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