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파워뉴스
충남도가 민원서비스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이름을 올렸다.

도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2017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광역자치단체 부문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민원서비스 질 제고를 위해 광역자치단체와 중앙행정기관, 시·도교육청, 기초자치단체 등 전국 302개 기관을 대상으로 민원 행정 체계 및 개별민원 처리 실태 전반을 살피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평가에서 도는 민원 행정 및 제도 개선, 민원 처리기간 준수율, 민원 접수 신속 정도, 고충민원 해결, 민원 만족도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며 이번 영예를 안았다.

또 문화재수리업 등록 신청 기간 단축 및 소방시설업 등록 사업 서식 개선, 각종 조례에 행정 정보 공동 이용을 통한 민원인 구비 서류 간소화 등도 호평을 받았다.

이와 함께 태양광발전 사업 및 소방시설업 등록 등 다수 민원인과의 수시 간담회를 통한 애로사항 청취 및 소통 강화, 광역 시·도 최초 민원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한 빅데이터 민원 분석 시스템 도입 등에서도 높은 평가를 얻었다.

이정구 도 자치행정국장은 “전국 광역 도 중에서는 유일하게 최우수 등급을 받은 것은 고품질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행정혁신을 거듭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도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를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반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현재 도 홈페이지와 국민신문고, 콜센터, SNS 등 33개 채널을 통해 표출되고 있는 도민 목소리를 통합해 공유·활용·분석·예측할 수 있는 ‘민원통합관리시스템(일명 아름드리)’을 구축하고 있다.

막바지 작업이 한창인 이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모든 민원 정보를 공유하고 분석 및 예측이 가능해져 민원서비스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