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해찬 의원의 영상 인사말 모습. ⓒ 파워뉴스

 

이해찬(더불어민주당, 세종시) 의원이 13일 주최한 ‘도시재생 통합예산제 및 세종 로컬푸드 사업 토론회’(싱싱문화관 대회의실)가 주민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쳤다.

이해찬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 중국방문 특별수행원으로 가게 되어 부득이 참석하지 못했지만 영상으로 인사말을 전했다.

이 의원은 “도시재생사업으로 원도심과 신도심 간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로컬푸드 사업을 정착시켜 도농이 상생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세종시가 전국적인 모범사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축사에서“행복도시가 국가사업으로 조성되고 있는데 도시재생과 로컬푸드 사업 같은 실험을 성공시켜서 전국적으로 전파하는 것이 대한민국에 대한 가장 큰 기여”라며 강한 의지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세종시의 역점 사업이자 이해찬 의원의 공약인 조치원 도시재생사업과 세종 로컬푸드 사업을 평가해보고 개선과제를 도출하고자 마련됐다. 이해찬 의원실은 두 과제에 대해 황희연 충북대 교수와 황수철 농정연구센터 소장에게 연구용역을 의뢰하였고 이날 토론회에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토론회 1부에서는 전주대 부동산학과 정철모 교수의 사회로 황희연 충북대 도시공학과 교수가 ‘도시재생 통합예산제 도입 및 세종시 사례연구’를 발표하고 안태훈 국회예산처 예산정책관, 김남균 국토교통부 도시사업재생기획단 도심재생과장, 김성수 세종특별자치시 청춘조치원과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황희연 교수는 도시재생이 각 부처별 사업으로 진행되며 나타나는 비효율을 지적하며 도시재생 관련 예산을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세종시의 ‘청춘조치원 프로젝트’의 성과를 평가하고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통합예산제 도입 필요성을 강조했다.

2부에서는 완주로컬푸드 안대성 대표의 사회로 황수철 농정연구센터 소장이 ‘세종로컬푸드사업 평과와 과제’에 대해 주제발표를 하고 허남혁 前 지역재단 먹거리정책교육센터장, 김남주 농림축산식품부 유통정책과 사무관, 윤석춘 세종특별자치시 로컬푸드과 사무관이 토론자로 나섰다.

황수철 소장은 로컬푸드 사업을 통해 지역 농산물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고, 지역 농가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게 된 점을 설명하며 소농의 참여 비율을 높이고, 품목 다양화, 농협과 연계한 사업 확장, 로컬푸드 인증체계 구축 등을 개선방안으로 제시했다.

▲토론회 모습.  ⓒ 파워뉴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