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TJB 캡쳐.ⓒ 파워뉴스

 

공주시의 ‘ISO 국제인증사업' 의혹과 관련해 감사원 감사 결과 여러 위법행위와 예산낭비가 사실로 드러나 파장이 일고 있다.

15일 TJB 보도에 따르면 지난 2013년까지 공주시는 ISO 인증을 받은 게 딱 한곳인데, 민선6기 3년 새 13개 읍면동과 2개 기관이 무더기로 인증을 추진했다.

전국 수백 개 ISO 컨설팅 업체 가운데 유독 서울 I사와만 수의 계약이 가능한 2,200만원에 계약했고, 게다가 2곳은 기준을 넘겨 수의계약을 체결했다.

비용과 능력 등을 평가해 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은 없었고 비슷한 환경인 읍면동이 거액을 들여 따로 인증을 받았다.

이와 관련 공주시 관계자는 “여러 가지 여건이 다르다. 인구, 면적 등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읍면동 별로 예산편성을 한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심사 뒤 읍면동이 받은 결과물은 내용이 하나인 것처럼 거의 일치했다. 감사원의 지시로 충남도가 감사에 나선결과 위법사항이 무더기로 나왔다.

먼저 2200만원을 넘긴 수의계약 2건은 지방계약법을 위반했을 뿐 아니라 공고절차도 갖지 않았다.

또 사전 조사를 통해 적정 가격에 계약해야 했지만 무시했고 이 과정에서 읍면동당 554만원, 공주 전체 8300만원 예산이 낭비됐다.

하지만 규정을 어기면서 까지 수의계약을 남발한 이유는 밝혀내지 못했다.

이와관련 공주참여연대 서봉균 사무국장은 “특정업체가 공주시 15개 읍면동을 다 돌아다니며 수의계약을 했고 수의계약 자체도 입찰공고 하나도 없이 했는데 과연 그것이 일선 공무원들의 자의적 판단에 의해 가능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규정을 어기면서 까지 수의계약을 남발한 이유는 밝혀내지 못했다”면서 “충남도 감사위원회는 관련자 징계에 나서는 한편 타시군 ISO감사도 확대하고 있다”고 TJB는 이날 보도했다. <관련기사 있슴>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