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공동대표 가명현·최권규)는 세종교통이 10월 27일까지 읍면지역 59개 벽지노선과 적자노선을 폐지할 계획이라고 선언한 것에 대해 세종시와 세종교통의 갈등으로 인한 즉각 폐지는 버스 운행 혼란과 시민의 불편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재고해 달라고 촉구했다.

세종교통에 따르면 세종교통은 지난달 29일 '59개 벽지노선과 적자노선‘을 10월 27일까지 폐쇄할 계획'이라는 내용의 공문을 세종시에 발송했으며, 세종시는 노선 반납을 단계적으로 수용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참여연대는 “세종교통과 세종시가 59개 읍면 노선에 대해 ‘전면 폐쇄’와 ‘단계적 인수’라는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27일 세종교통의 운행 중단이 현실화 된다면 명분과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공공재인 대중교통이 시민을 볼모로 희생을 강요한다는 비판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종시는 세계에서 유례없는 ‘대중교통 중심도시’를 목표로 탄생했지만,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안착하기 위한 혁신적인 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구성원이 상호 노력하기는커녕, 대중교통의 구조적이고 고질적인 병폐만을 야기하며 시민들의 원성과 불신을 사고 있다”고도 했다.

또한 “세종교통은 과거 연기군 시절부터 불합리한 경영구조와 고질적인 노사문제, 노동자에 대한 열악한 처우와 불투명한 회계운영 등으로 대시민 서비스에 충족하지 못해 시민들의 불신을 구조적으로 자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세종시 또한 연기군 시절부터 세종교통 보조금 운영과 경영 합리화에 대한 관리감독 소홀로 대중교통 문제를 고착화시키는 데 일조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문제의 심각성은 대중교통 중심도시에 부응하고 공공성과 투명성이 강화된 버스공영제 실현을 위해 올해 1월 출범한 세종교통공사가 사장의 복무규정 위반과 노동자 처우 문제, 부적절한 채용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며 교통공사의 대외 신인도를 추락시키고 있다.

시민연대는 “대중교통 중심도시를 표방하고 있는 세종시에서 현재의 대중교통 운영체계의 상황은 ‘총체적 난국’으로 규정할 수밖에 없으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의 희생으로 전가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대중교통 위기 상황을 대중교통 개선과 정상화를 위한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하며, 세종시 시민사회 및 노동단체에 (가칭)‘대중교통 개선을 위한 세종시민 대책위’ 구성을 제안하며 세종시와 세종교통에 아래와 같이 요구했다

= 다음 =

-. 세종교통은 시민의 불편이 자명한 59개 노선에 대한 27일 전면 폐쇄 결정을 중단하라.

-. 세종시와 세종교통은 59개 노선 반환에 대해 협의를 통해 합리적으로 해결하라

-. 세종시와 세종교통은 보조금 집행의 투명성 검증을 위해 보조금 지급 및 이행 과정, 내역을 시민에게 공개하라

-. 세종시는 세종시 대중교통 개선을 위한 ‘노사민정 협의기구’를 운영하여 사회적 합의를 위해 노력하라

-. 세종시는 완전 공영제 도입 등을 포함한 대중교통 중심도시 목표에 부합하는 합리적 대안을 도출하기 위해 토론회 등 대중적 공론화 과정에 나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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