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의회 김영미 의원은 24일 열린 행정복지위원회 ‘공주시 동학농민혁명 기념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안’ 심사 석상에서 “‘동학농민혁명’은 제목만 들어도 가슴이 떨린다”면서 포문을 열었다.

김 의원은 “후손들을 위해서도 어떻게 지원해야 할지, 빠진 부분이 없는지 논의하고 싶었다”면서도 “과반수 이상인 행정복지위원들은 이 조례안을 발의한 박기영 의원한테 아무런 설명도 듣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서로 오해 할 수도 있었던 부분인 ‘협박’ 문자 건은 다 접고 이 조례가 상위법에 적법한지, 어떤 효과가 있는 지 더 살펴봐야 할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관련 단체분이 오셔서 본인들도 오해가 있었다고 얘기했다”고 밝혔다.

계속해서 “(관련단체)는 상징성을 위해 조례는 필요하지만 차후에 논의를 거쳐 완벽하게 만들어 달라고 얘기하고 갔다”면서 “양해해 주신다면 보류 했다가 얼마나 효과적인지, 시민들이 주축이 돼 사업을 할 수 있는지 등 심도있는 검토가 필요하니 보류하자”고 제안했다.

이종운 의원은 “예산도 많지 않은 동학농민혁명 위령제 예산이 전년도에 삭감됐다”면서 “누가 삭감시켰나. 여기서 실명 거론 안 하겠다”고 주장, 주목을 받았다.

이어 “동학농민혁명은 항일운동으로, 3.1운동으로, 나아가 백남기 열사, 촛불 집회로 번졌다”면서 “이 법률안이 확고하게 성립될 수 있도록 검토 보고가 필요하다”면서 김영미 의원의 보류 건에 동의했다.

 

▲ 김영미 의원이 23일 동학농민혁명 관련단체 한명으로부터 협박성 문자를 받았다며 문자를 보여주고 있다. ⓒ 파워뉴스

 

한편 김영미 의원은 이날 “어제(23일) 동학농민혁명 관련단체 한명으로부터 협박성 문자를 받았다”면서 “본인은 협박이라 생각 안하고 이런 문자를 보내셨는지 잘 모르겠다. 제가 듣기에는 협박처럼 들렸다.”고 폭로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23일 오후 행정복지위원들이 해당 단체 한명으로부터 받은 문자에는 ‘많은 시민들과 우금티회에서 이 조례안이 통과되길 염원하고 있고 너무 늦었다고 한탄한다’, ‘이사님들도 더 이상 늦어지는 걸 방관하지 않겠다고 결의를 다지고 계심을 유념해주시기 바란다’, ‘통과 되도록 부탁 드린다’는 내용이다.

김 의원은 “조례 심사 하루 전 해당 상임위원에게 ‘방관하지 않을 것임을 유념하라’는 문자를 보낸 것은 협박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시민단체와 관련된 조례안 발의·심사 시 (의원들)은 굉장히 부담감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한편 해당 조례안을 대표 발의한 박기영 의원은 “적법한 절차에 의해 발의됐다”고 주장했지만, 행복위는 정회를 거쳐 “후손들을 위해서도 어떻게 지원해야 할지, 빠진 부분이 없는지 심도 있게 논의·검토해야 한다”면서 다음 회기 때 심사하기로 합의, 보류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