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대위가 총장 직선제 도입을 통해 민주적인 방식으로 공주대 총장을 새로 선출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 파워뉴스

 

공주대학교 총장 부재 사태 해결을 위해 공주지역 시민단체가 발 벗고 나섰다.

‘공주대 총장 장기부재 사태 공주시 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21일 공주문화원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주대의 총장 부재 상황이 장기화됨에 따라 지역 사회가 더 이상 이 사태를 묵과할 수 없다”면서 “총장 직선제 도입을 통해 민주적인 방식으로 공주대 총장을 새로 선출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공주를 대표하는 70여 개 지역시민단체와 공주대학교 총동창회가 뜻을 모아 지난 8월 10일 ‘공주대 총장 장기부재 사태 공주시 범시민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구성했다.

비대위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총장 부재 사태가 4년 가까이 이어지면서 비정상적인 학교 운영으로 말미암아 공주대는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C등급을 받아 정원의 10%를 감축당한 바 있으며 국가의 여러 재정지원 사업에서도 많은 불이익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공주대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발전에도 엄청난 피해를 줬다”면서 “이런 피해는 한시적인 것이 아니라 향후 공주대 발전 동력을 완전히 상실하게 할 수도 있어 지역사회의 퇴보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또 공주대 총장 장기부재 사태의 근본적 원인은 대학구성원 전체 의사를 반영하지 못한 총장 공모제(간선제)에 있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총장 공모제로 선출된 총장임용후보자의 사적 권익도 법치주의에 입각해 분명히 존중돼야 하지만 교육부가 이미 임용부적합 판정을 내려 임용제청을 거부했고, 이로 인한 총장임용후보자와 교육부 간의 지리한 법적 공방이 장기화되면서 공주대학교와 지역사회에 주는 공익적 피해가 막대하다”고 지적했다.

더구나 “현재 대법원에 계류 중인 공주대 총장 문제는 통산의 소요 기간으로 볼 때 그 해결시점이 요원하다는 면에서 향후 지역사회에 끼칠 피해가 더욱 심각해질 것”을 우려했다.

비대위는 “2016년 12월 공주대 교수회 주관의 여론조사에서 학내 주요 구성원인 참여 교수의 89.2%가 총장직선제 도입에 찬성한 바 있기 때문에 이를 근거로 지난 정부의 반민주적 적폐의 일환으로 훼손된 대학의 자율권을 회복하고 대학의 자율성과 민주성을 회복하기 위해 총장 직선제 도입을 통해 대학구성원들의 지지를 받는 새로운 총장을 선출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비대위는 향후 공주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대대적인 홍보와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청와대, 교육부, 공주대 등을 방문해 시민의 뜻을 전달하고 시민들의 의견이 수렴될 때까지 향후 강력한 행동을 전개할 것을 천명했다. 
 

▲ 국민의례 모습. ⓒ 파워뉴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