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오전 공주대 교수회 손수진 회장을 비롯한 일부 교수, 총학생회, 경영행정대학원 경영학 전공 원우회, 사회단체가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파워뉴스

 

공주대학교 일부 교수들이 정권이 바뀌자 슬며시 ‘김현규 총장 1순위 후보 임명’을 위해 구성원들과 지역사회 의견도 없이 ‘여론몰이’를 위한 기자회견을 가져 빈축을 사고 있다.

지난 7일 오전 공주대 교수회 손수진 회장을 비롯한 일부 교수, 총학생회, 경영행정대학원 경영학 전공 원우회, 사회단체가 지역사회와 학내 구성원들의 전체 의견인 것처럼 합동기자회견을 갖고 총장 1순위 후보 임명을 ‘청와대’와 ‘교육부’에 요구하는 꼼수를 부렸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6일 오후 교수회 유종열 부회장은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아무리 급박한 일이라도 구성원들의 의사를 묻지 않고 의사결정을 하는 것은 잘못됐다”며 크게 반발했다.

이어 “이번 기자회견과 관련해 교수회 평의회, 운영위원회, 확대운영위원회 등과 같은 공식적인 회의에서 논의된 것도 없으며 의결도 없었다”면서 “이는 중대한 절차적 정당성을 상실한 것으로 교수회 (손수진)회장이 교수회장의 직권으로 결정했다고 하는데 기자회견의 주제와 형식이 과연 교수회장의 직권으로 결정할 수 있는지 매우 의심스럽다”며 강력한 유감의 뜻을 밝혔다.

하지만 손 회장을 비롯한 일부 교수들은 사전에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인사들만을 포섭하고 선별해 기자회견에 참여시킨 것으로 드러나 비난을 사고 있다.

특히 손 회장이 주장하는 50여개의 참여 시민단체도 불분명해 일부 시민들은 물론 시민단체 회원들의 반발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더욱이 구성원들과 시민단체의 전체 의견과 협의는 물론 회의 절차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기자회견을 열어 비난의 목소리가 크다.

그러나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2014년 3월 공주대 구성원들의 선거에 의해 경영학과 김 교수를 총장1순위 후보자로 선출했으나 교육부는 3년이 넘는 지금까지 임용제청을 하지 않고 있다”며 “공주대의 장기간 총장공백 사태는 학내 뿐 아니라 지역사회에도 막중한 피해를 입히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국정농단 사태의 재판과정에서 드러났듯이 비선실세들이 국립대학의 총장임명에도 관여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면서 “자신과 정치적 견해와 달리한다거나 법률적 근거가 없는 허위의 도덕적이고 비합리적인 이유로 지방 국립대의 발전과 지역사회의 성장을 방해하고 학생과 시민의 삶에 고통을 주는 것은 청산돼야할 대표적인 적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특권과 반칙이 없는 상식이 통하는 사회를 만들어 줄 새롭게 출발한 민주정부에서 조속히 이 문제를 바로잡아 1순위 후보자가 총장에 임명돼 공주대와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힘쓰도록 대통령님께 건의 드리며 교육부로 하여금 조속히 공주대 총장을 임명 제청해 주시길 간곡히 탄원 드린다”고 촉구했다.

일각에선 560여명의 교수들이 속해 있는 교수회는 물론 학내 구성원들이 모여 직선제와 총장 재선출 또는 1순위 당선자의 임용제청 등의 요구안을 수렴해 이에 대한 설문조사 방안에 대해 신중히 논의하고 검토해 결정해야 한다는 여론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또 공주대가 처한 여건, 상황, 현실 등을 고려해 학교발전을 위해 타당한 것은 받아들이고 고쳐야 할 부분은 합당한 근거나 사유를 들어 상호간에 받아들일 수 있는 자세와 대안 제시가 필요한 시기로 지역사회와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 보는 태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