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연 의원이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 파워뉴스

 

충남도청이 이전한 내포신도시(홍성·예산)에 가칭 내포역사박물관을 건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충남도의회 김연 의원은 5일 열린 제296회 정례회 3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우리 소중한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사적 등의 실태와 보전 그리고 탐방 등 가치 활용 측면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과 정책적 대안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전국 379곳의 국공립 박물관 중 도내에는 공주국립박물관을 비롯해 총 28개 박물관이 운영 중이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공주와 부여 각각 4곳, 천안·아산·당진·금산 각각 3곳, 보령·홍성 각각 2곳 등이다. 이곳에는 현재 19만2684점의 유물이 보관된 것으로 파악됐다.

문제는 도내 출토되고 있는 유물에 비해 국공립박물관이 위치한 지역적 편중이 심각하다는 점이다. 실제 서산 보원사지에서 출토 유물이 넘쳐나고 있지만, 이 지역을 대표하는 박물관은 전무하다.


“공주 송산리 고분군 모형관, 단 1점의 유물도 없다” 지적

김 의원은 “백제의 미소라 불리는 서산 마애삼존불을 중심으로 내포 가야산 출토 유물과 유적 등이 넘쳐나고 있다”며 “예산의 가야사지 나아가 보령의 성주사지 유산을 아우르는 가칭 내포역사박물관 건립이 시급하다”고 제안했다.

이어 “부여 능산리 고분군 전시관과 공주 송산리 고분군 모형관에는 단 1점의 유물도 없다”며 “홍보가 목적인 전시관이라 해도 내방객의 관심이 멀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기획 전시나 관련 유물·유적에 대한 스토리 대회 개최 등의 적극적인 활용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며 “국내외로 반출된 문화재의 반환을 위해서도 우리 모두 힘을 결집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문화유산의 보전은 우리세대에는 책임이고 미래세대는 향유할 권리일 것”이라며 “반출된 문화유산의 회복을 위해 실태조사단을 구성, 이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