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화지중앙시장이 중소기업청이 주관한 2018년 시설현대화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중기청 시설현대화사업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를 위한 공모사업으로 2018년 3억2천4백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120㎡규모의 시설현대화(화장실조성)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320여개의 점포에 1일 5,000여명 내외의 고객이 찾는 화지중앙시장에 화장실이 4곳밖에 없어 고객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조성되며, 이에 따라 시장 고객 뿐 아니라 중교천을 찾는 시민들의 불편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총사업비 5억4천만원 중 지방비부담분 2억1천6백만원은 ‘중교천 물순환형 수변도시 정비사업’의 토지 매입비를 현물 부담분으로 요구한 부분이 반영돼 지방비 부담없이 전액 국비사업으로 조성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시는 규모가 큰 사업의 시비 부담을 대폭 줄일 수 있어 예산 절감 효과를 얻게 됐다고 덧붙였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비 확보로 전통시장과 인근 상점가의 큰 불편사항이었던 화장실 문제가 개선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며, “전통시장 활성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3월에도 중기청이 주관한 2017년 주차환경개선 공모사업에 선정, 총사업비 17억원을 투입, 4,461㎡의 대규모 공영주차장(150여대 주차가능) 조성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