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한 단체로부터 의장으로서 행사 초대장을 받고 갔는데 축사를 못했습니다. 왜 못했을 까요?”

공주시의회 김영미 임시의장은 27일 임시회 개회식에서 “최근 공식행사 석상에서 축사가 고의적으로 배제됐다”면서 이 같이 작심발언하고 나섰다.

김 임시의장은 “축사를 못한 이유를 파악해보니 동료의원과 집행부, 그 단체 핵심역할을 하는 어느 임원의 계속된 요구가 있었다고 한다”면서 집행부와 동료의원들을 향해 날을 세웠다.

그는 “제가 비록 임시의장이지만 시민을 대표하는 기관으로서 본분을 다해야 하는 책임과 의무가 있다”면서 “시민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막는 이런 행위들에 있어 집행부가 관여한다면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동료 의원들을 겨냥해 “의회 구성원인 의원이 이에 관여 한다면 의회 권위를 스스로 떨어뜨리는 행위이며 시민으로부터 위임받은 권리와 의무를 망각하고 저버리는 행위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시에 각종 단체는 개인의 것이 아니다. 시장의 것도 의원 것도 아니다. 오로지 시민 것임을 생각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영미 임시의장이 27일 임시회 개회식석상에서 발언하고 있다. ⓒ 파워뉴스

 

“시민이 갑이다”

김 임시의장은 “비단 이번뿐이 아니고 저뿐만이 아니다”라면서 “공주시 단체에서 주최하는 각종 행사에서 빈번하게 상처입고 돌아서야만 하는 분들이 종종 있어왔고 '누구 축사 시키면 안된다'는 공무원들의 걱정스런 말을 어깨 너머로 직접 들은 적도 있었음을 시민께 보고 드린다”고 성토했다.

이는 행사 간소화 명분을 내세우며 각종 행사장에서 오시덕 시장이 윤석우 충남도의회 의장의 축사를 고의적으로 배제했다는 여론을 겨냥한 것으로 보여진다.

김 임시의장은 “무엇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우리의 주권을 스스로 저버린 것”이라면서 헌법 제1조 1항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헌법 제1조 2항 ‘모든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를 읽어 내려갔다.

그러면서 “우리시의 모든 주권은 시민께 있는 것이다. 공주시민이 ‘갑’임을 명심해 달라”면서 마무리 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