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이 최근 더욱 심해지고 있는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한 학생들의 건강권을 확보하기 위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27일 밝혔다.

세종시교육청은 대기 중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봄철을 맞아 고농도 미세먼지로 인한 학생 건강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실무매뉴얼」에 따라 적극 대처하고 있다.

각급학교 미세먼지 상황전파 담당자를 지정하고 교육청-학교-시청 간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하여 예비주의보 이상의 미세먼지가 발생한 경우 학교담당자 및 학교장에게 즉시 SMS문자로 신속히 상황을 전달하며,
학교담당자는 모바일앱 “우리동네 대기질”을 설치하여 수시로 미세먼지 농도를 모니터링하고 예비주의보‧주의보‧경보 단계별 조치사항에 따라 즉각 대응한다.

주요 조치사항으로는 ▲실외수업을 실내수업 전환 ▲학생 개별 바깥활동 제한 ▲바깥 공기 유입 차단(창문 닫기) ▲학생 개인위생관리(손씻기, 양치질, 보건용 마스크 착용 등) 독려 ▲학부모 비상연락망 및 가정통신문을 통한 행동요령 공지 ▲실내공기질 관리(물걸레질 청소) 등이 있다.

특히 경보 시에는 학교장이 학사일정 등을 고려하여 등‧하교 시간 조정, 수업단축 및 휴업을 검토․실시 할 수 있다.

세종시교육청에서는 주기적으로 미세먼지 대응 매뉴얼과 주요 조치사항을 관내 학교에 안내하고 있으며, 학교 현장을 방문하여 매뉴얼 비치, 담당자의 내용 숙지 정도, 호흡기 질환 등 미세먼지 민감군과 고위험군 학생 관리 여부, 보건용마스크와 상비약 비치 등을 점검한다.

사진숙 창의인재교육과장은“「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실무매뉴얼」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 미세먼지 대응을 철저히 하고, 학부모과 학생에게 상황발생 시 행동요령을 안내하여 우리 학생들에게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받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