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지방산림청(청장 권영록)은 총 예산 97억원을 투입해 6,450ha의 숲가꾸기를 실행한다고 밝혔다. 특히 16개 16천ha 경제림육성단지 사업에 집중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전체 예산의 57% 이상에 해당하는 55억원은 상반기에 적극 집행할 예정이다.

숲가꾸기는 가지치기 등 수목의 생장환경을 개선하여 더 건강하고 더 우량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업이다. 수목의 생육상태와 나이에 따라 어린나무 가꾸기(250ha), 큰나무 가꾸기(2,150ha), 조림지 가꾸기(4,050ha) 등이 실행된다.

중부지방산림청은 숲가꾸기 사업 현장 간의 괴리 해소와 현장 적용가능한 기술적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관할 4개 국유림관리소가 주관이 되어 상·하반기 각 1회이상 숲가꾸기 현장토론회를 실시한다.

숲가꾸기 기술자문단 등 외부전문가와 산주 또는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하여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아울러 관련 규제를 개선하기 위한 규제개선 현장지원센터도 병행 운영한다.

권영록 중부지방산림청장은 “숲가꾸기는 산림의 경제성과 공익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사업인만큼 건강하고 가치있는 산림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며, 사업을 통해 수집된 산물의 일부는 연말에 어려운 이웃에게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 파워뉴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