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사장 맨 앞줄 좌측부터 안희정 충남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이해찬 의원등이 나란히 앉아 있다. ⓒ 파워뉴스

 

대권 행보를 본격화한 안희정 충남지사가 24일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완성해야 한다”고 재차 피력했다.

안 지사는 이날 대전세종·충북·충남연구원 공동 주최로 세종시청에서 열린 ‘세종시 발전정책 토론회’에서 “자치분권의 나라로 가기 위해선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완성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차기 정부를 이끄는 지도자들은 자치분권의 나라, 서울 중심과 중앙집권체제를 극복하는 운영체제를 만들어야 한다”며 “세종시 건설과 함께 노무현 전 대통령이 꿈꿨던 균형발전의 가치를 마무리하고 싶다”고 말했다.

헌법재판소의 2004년 세종시 행정수도 위헌 결정과 관련해선 “세종시를 정치·행정수도로 완성하는 것은 600년 된 낡은 국가를 바꾸는 것으로, 한양 중심의 국가운영체제를 개혁하는 것부터 출발해야 한다”며 “신행정수도 위헌 판결의 근거가 된 관습헌법이 이젠 바뀔 수 있다”고 강조했다.

 

▲ 안희정 충남 도지사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 파워뉴스

 

그는 “매년 예산편성 철이면 전국 자치단체장이 기획재정부 복도에서 예산을 따려고 줄을 서는 풍경이 반복되고 있다”며 지방정부에 입법·재정·인사 조직권을 부여하는 지방분권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대통령이 영남 출신이라고, 아니면 호남 출신이라고 자기 지역에 밥 한 그릇 더 퍼주면 그게 나라일 수 없다. 지역의 이익과 발전을 대표하는 사람이 대통령이 되는 시대를 끝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개헌’과 관련해 “17개 시도 광역단위를 재조정해야 한다”면서 “지방정부가 일정 역할을 맡아 연합정부 실험을 한 뒤 이를 토대로 개헌을 하자는 것이지 차기 정부 출범 후 1년 이내에 개헌하자는 게 아니다. 서둘러 진행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이춘희 세종시장과 이해찬 의원 등이 참석했다.

황희연 충북대 교수의 사회로 금홍섭 대전세종상생포럼 공동대표, 김상봉 고려대 교수, 김수현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 변혜선 충북연구원 연구위원, 이재준 아주대 교수가 토론을 벌였다.

이들은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완성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 이춘희 세종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파워뉴스
▲ 이해찬 국회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파워뉴스
▲ 내외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파워뉴스
▲ 토론회 모습. ⓒ 파워뉴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