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민들이 뿔났다.

후반기 원 구성을 둘러싼 공주시의회의 갈등이 막장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공주시 30여개 시민단체가 2일 공주시의회 앞에서 ‘식물의회’로 전락한 공주시의회를 규탄한다며 성명서를 채택 발표했다.

(사)공주시발전협의회를 비롯한 30여개 시민단체는 “공주시의회의 후반기 원 구성을 둘러싼 갈등이 결국 ‘임시의장 체제’라는 꼴사나운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파행에 파행을 거듭하는 행태에 대해 11만 시민들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음에도 시의회는 ‘모르쇠’로 일관 중”이라고 규탄했다.

이어 “시민들은 지난 7월 19일 한목소리로 원만한 후반기 의장단 재구성을 촉구했지만, 4개월이 넘도록 묵묵부답이다. 이는 민의를 철저히 외면하고 시민을 무시하는 행태로 더 이상 묵과하기 어렵다”고도 했다.

이들은 “지난 10월 26일 대전지방법원 제1행정부가 공주시의회 제7대 후반기 윤홍중 의장을 비롯해 부의장과 3개 상임위원장들에 대한 직무정지 가처분신청을 받아들인 지 한 달여가 훌쩍 지났음에도 여전히 원만한 대화창구가 마련됐다는 소식이 없으니 답답할 노릇”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재판부의 결정으로 의장단의 업무가 정지되면서 의회운영은 물론 시민의 행복과 직결된 여러 사안들이 차질을 빚지 않을까 시민들의 불안이 증폭되고 있는 시점”이라면서 “‘네 탓 공방’만을 계속하는 그들에게 시민의 힘이 어떤 것인지 분명히 보일 때가 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1회성으로 끝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최영학 공주시발전협의회장은 “1인 시위를 2번이나 했는데 변한 게 없다”면서 “자기 밥그릇 싸움만 하고 시민의 원성과 비판을 무시한다면 더 혹독한 심판에 직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장원석 한국지체장애인협회 공주시지회장은 “당리당략에 의한 파행이 거듭된다면 공주시의회는 더 이상 존재 이유가 없다. 시의회가 바로서야 시민이 행복하고 공주시가 발전한다”면서 시의회의 조속한 정상화를 촉구했다.

시민단체는 시의회가 1주일 안으로 정상화를 찾지 못한다면 시의원들의 직무유기에 대한 검찰 고발은 물론 주민소환청구, 세비반납 촉구 서명운동 및 소송, 낙천·낙선운동 등 법적·정치적 책임을 물을 것임을 천명했다. 

▲ 2일 공주시의회 앞에서 (사)공주시발전협의회를 비롯한 30여개 시민단체가 공주시의회 정상화를 촉구하고 있다. ⓒ 파워뉴스

 

한편 이번 성명서 발표에 참여한 시민사회단체는 (사)공주시발전협의회, (사)공주시강북발전협의회, 공주시상인연합회, 공주시상가번영회, 공주시 신관동상가번영회, 공주시리통장협의회, 민족통일공주시협의회, 부패방지국민운동본부공주지회, 공주시축구협회, 공주시야구연합회, 공주시자율방범연합회, 공주시장애인연합회, 공주시적십자봉사회, (사)충남곰두리봉사회 공주시지회, 공주시정안면체육회, 공주시풋살협회, 공주시새마을연합회, 공주시월송동 체육회, 공주시사회복지협의회, 공주시씨름협회, 자유총연맹 공주시지회, 공주시여성단체협의회, 공주시자율방재단, 공주시모범운전자협회, 한국농업경영인공주시연합회, 바르게살기운동공주시협의회, 공주시국가유공자회, 공주시재향군인회, 한국예총공주시지부, 공주시신관동 체육회 등 30개 단체이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