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 오희숙 기자

▲ 오희숙 기자.
충남도가 내년도 백제문화제 관련 도비 지원을 축소했다는 소식에 지역사회가 들끓고 있다.

열악한 지자체 재정 고려는 물론 백제역사유적이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시점에서 문화제를 축소하려는 것은 현실과 동떨어진 행정이라는 주장이 팽배하다.

윤석우 도의원은 지난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올해 제61회 백제문화제에는 도비 20억원(기금포함)이 지원된 점을 비춰볼 때 내년도 예산삭감은 격년제를 유도하려는 움직임”이라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또 “백제문화제는 우리나라 대표축제로 발돋움하고 있고 공산성과 송산리고분군 등 백제유적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시점에서 격년제 움직임은 현실과 동떨어진 ‘탁상행정’”이라고 비난했다.

23일 충남도 등에 따르면  올해 20억원을 지원했던 백제문화제 예산을 내년 10억원으로 축소했다.

백제문화제 도비 지원은 2010년 51억8700만원에서 2014년 30억원, 2015년 20억원이 지원, 차츰 줄어든 게 사실이지만 내년부터는 이마저도 축소될 위기다.

실제 충남도가 편성한 내년도 백제문화제 지원예산 10억원 중 8억원은 국비, 2억원은 기금으로 사실상 도에서 지원하는 예산은 전무하다.

공주시의회 박병수 부의장도 25일 추경예산심의에서 “(안 지사가) 지난 17일 공주시청에서 열린  간담회에서는 약장사 마냥 어저꾸 저쩌구 했으면서 (백제문화제) 예산 삭감은 공주·부여를 말살시키려고 작심한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 안희정 지사가 지난 17일 공주시청 대회의실에서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 파워뉴스

안 지사는 지난 17일 공주시청을 방문, 오시덕 공주시장 및 시의원, 지역기관장 등 200여명이 모인 자리에서 최영학 공주시발전협의회장이 백제문화제 예산과 관련 '충남도의 지원대책이 미흡하다'는 질문에  “역사문화축제를 장차 어떻게 발전시킬지에 대해 똑같은 마음으로 응원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또한 충남도는 공주시 발전전략으로 ▲ 백제문화 중심의 세계문화유산도시 조성 ▲ 5도 2촌을 실현하는 도농복합도시 육성 ▲ 삶의 질을 높이는 사회간접자본(SOC) 확충 등을 제시했다.

간담회 현장에 마지막까지 있었던 기자도 충남도의 이 같은 제시에 대해 공주시가 큰 선물을 얻었다는 기대감이 컸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2일 만에 예산삭감 소식을 접한 기자는 안 지사가 약속을 헌신짝처럼 저버린 저의가 무엇인지 의아하지 않을 수 없다.

올해는 웅진천도 1540주년을 맞이했고, KTX 공주역 개통과 백제역사유적지구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152만명에 육박한 관광객이 방문한 제61회 백제문화제 등으로 지역사회 분위기가 고조됐다.

이 같은 상황에서 오히려 주민들의 열정과 노력, 기대감에 찬물을 끼얹는 일은 있어선 안 될 것으로 본다.

한 마디로 내년부터 정부의 지방교부세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이 시행되고, 무분별한 축제 남발 억제를 위해 도비로 ‘숨통’을 옥죄겠다는 계산이라면 당장이라도 철회해야 마땅하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