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우 도의원 “예산삭감, 격년제 유도 움직임”

▲ 윤석우 도의원. ⓒ 파워뉴스

 

충남도의회 윤석우 의원(공주1)이 매년 공주·부여에서 개최되는 백제문화제의 격년제 움직임에 발끈하고 나섰다.

20일 윤석우 의원에 따르면 도가 내년도 백제문화제 관련 도비 지원을 전액 삭감했다.

올해 백제문화제 축제를 위해 도비 20억원(기금 포함)이 지원된 점을 비춰볼 때 내년도 예산 삭감은 격년제를 유도하려는 움직임이라는 게 윤 의원의 판단이다.

한 마디로 도가 무분별한 축제 남발 억제를 위해 도비로 ‘숨통’을 옥죄겠다는 계산이 깔렸다는 것.

그동안 백제문화제 도비 지원은 지속해서 축소했던 게 사실이다. 2010년 51억9700만원에서 올해 반 토막이 난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 2014년만 하더라도 30억원가량이 지원됐지만, 내년부터는 이마저도 단절될 위기다.

축제의 규모는 계속해서 커지고 지역민과 관광객의 축제에 대한 눈높이는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지만, 예산은 줄고 있다는 게 윤 의원의 우려다.

윤 의원은 “공산성과 송산리고분군 등 백제 유산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시점에서 백제문화제 격년제 움직임은 현실과 동떨어진 ‘탁상행정’”이라며 “백제문화제는 단순히 지역을 넘어 우리나라 대표 축제로 발돋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히려 예산을 증액해도 모자랄 상황에 전액 삭감은 축제에 대한 기본 흐름도 이해하지 못한 발상”이라며 “백제가 신라와 고구려, 이집트, 그리스 문화를 넘어설 수 있도록 도가 뒷받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