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파워뉴스

 

■ 2015년 제12회 공주국제미술제 전시 계속

단풍이 곱게 물들어가는 계룡산 자락에 위치한 임립미술관에서는 제12회 공주국제미술제가 한창 진행 중에 있다.

‘아시아의 향기’라는 주제로 아시아 11개국의 작가 45명이 참여해 250여점의 작품을 전시하는 이번 공주국제미술제에서는 아시아 문화의 우수성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호주Australia, 방글라데시Bangladesh, 중국China, 인도네시아Indonesia, 일본Japan, 몽골Mongolia, 러시아Russia, 싱가포르Singapore, 태국Thailand, 베트남Vietnam에서 참여한 다양한 표현으로 자국의 정신문화를 조형하여 보여주고 있다.

지난 10월 2일 충청남도 허승욱 정무부지사, 오시덕 공주시장, 박수현 국회의원, 김지철 충청남도 교육감 등 행정, 교육, 정치, 사회 각 단체의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막한 공주국제미술제에 많은 관람객이 찾아오고 있다.

이번 전시는 서구 중심의 미술에서 벗어나 아시아의 고유한 정신문화를 집중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번에 참여한 작가들은 독창적인 표현으로 자국에서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작품의 우수성을 인정받는 수준 높은 작품을 출품하고 있다.

야외에 전시하고 있는 조각 설치작품은 임립미술관의 풍경과 어울려 아름다운 장면을 연출하고 있다. 임립미술관에서는 다양한 관람객의 눈높이에 맞은 작품해설을 제공하여 작품 감상의 즐거움을 더하고 있다.

도립이나 시립미술관이 없는 충남에서 임립미술관 공주국제미술제는 지역주민의 미술문화 향수권을 확대하고 지역미술가들에게 폭 넓은 발표와 교류의 장을 확대하여 충남미술을 세계화하고 세계미술을 충남에 소개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2015년 제12회 공주국제미술제 학술세미나

전시 함께 10월 13일 오후3시에 공주국제미술제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미술행사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학술세미나에서는 단순한 국제교류전시에서 나아가 미술행사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알아보고 국내외의 사례를 살펴보고 앞으로 임립미술관 공주국제미술제가 나아가야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이다.

공주대학교 김건수 교수는 미술과 시대성에 대한 발표를 하고, 헤이리 리오갤러리대표 이미혜, 에이치엔디엘 대표 홍민정 대표는 미술행사를 통한 지역사회의 발전에 대한 사례를 발표하게 될 것이다.

이론에 그치는 행사가가 아니라 지역 미술가와 주민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미술의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미술의 사회적 가치를 수행하는 방안을 찾아본다.

또한 향후 100~200년 후 우리지역의 후손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의미 있는 미술행사가 되기 위한 성찰과 방법론을 도출하게 될 것이다. 문화예술이 지역사회가 산출하는 모든 생산물의 품격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이번 공주국제미술제의 이번 세미나는 미술계 뿐 아니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바가 클 것이다.


■ 제16회 어린이미술실기대회

임립미술관에서는 충남권의 어린이들에게 참신한 자기표현과 진실한 소통의 방법을 터득해가는 기회를 제공하가 위해 어린이미술실기대회를 개최해왔다.

공주국제미술제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어린이미술실기대회는 10월 16일 금요일 오전10시부터 오후4시까지 열린다.

이번 미술실기대회는 어린이들의 솜씨를 겨루어 우열을 가리는데 목적을 두지 않고 자연을 관찰하고, 보고 느낀 것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즐기며 서로를 이해하는 방법을 미술에서 찾아보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바람직하지 못한 게임이나 놀이문화에서 벗어나 마음의 눈을 크게 뜨고 자연과 세계를 바라보며 느끼고 이해한 것을 그림으로 표현하며 서로를 칭찬하고 격려하는 즐거운 사생대회이다.

미술은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며 바르게 이해하고 자신의 꿈을 찾고 그 꿈을 이루어 갈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깨우치는 유익과 즐거움을 주는 활동이다. 어린이들이 자신의 꿈을 이루어 가는데 유익한 경험이 될 것이다. 이번에는 특별히 충남교육감상, 공주시교육장상 등 풍성한 상을 마련하여 어린이를 위한 축제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공주국제미술제 메인쇼는 11월 2일까지 계속되며 행사기간 동안 지역시민들이 미술을 배우고 표현하고 감상하는 ‘시민참여행사’와 관람객의 감상을 심화하는 ‘미술체험’이 함께 진행된다.

임립미술관 공주국제미술제는 임립미술관 홈페이지 www.limlipmueseum.org와 공주국제미술제 홈페이지 www.kgiaf.org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학술세미나, 시민참여행사, 어린이미술실기대회 참가는 임립미술관 공주국제미술제 대표전화 041-855-7749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