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절반은 기회만 주어진다면 자신의 전공을 바꾸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전공을 고수하겠다는 답변은 이에 훨씬 못 미치는 약 34%로 나타나 대학생 상당수가 자신의 전공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아르바이트 전문 구인구직 포탈 알바몬(www.albamon.com, 대표 김화수)이 최근 대학생 559명을 대상으로 전공 만족도를 묻는 설문조사에 따른 것이다.

알바몬에 따르면 전체 대학생 가운데 약 52.4%의 대학생이 “기회만 주어진다면 다른 전공을 택하고 싶다”고 답했다. 반면 “다시 기회가 주어져도 지금의 전공을 선택하겠다”는 응답은 33.8%에 그쳤으며, 약 14%의 대학생은 “잘 모르겠다”고 응답을 유보하기도 했다. ‘전공 변경’이라고 답한 대학생을 응답군별로 살펴보면 여학생이 57.6%로 남학생(47.1%)에 비해 10.5%P나 비중이 많아 여학생들의 전공 만족도가 확연히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1학년의 경우 32.6%에 그치던 응답이 4학년에게서는 약 1.8배에 달하는 57.8%로 나타나는 등 졸업이 가까울수록 전공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현재의 전공을 다시 선택하겠다”는 응답을 살펴보면 이공계열 전공자가 19.4% 응답에 그쳐 전체 응답 계열 중 가장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예술계열 전공자의 경우 절반에 조금 못 미치는 44.9%가 ‘재 선택’을 응답해 가장 만족도가 높은 전공으로 나타났으며, 사회과학계열(41.9%), 인문계열(41.8%), 의학계열(41.5%)가 근소한 차이로 뒤를 이었다.

이처럼 대학생들이 전공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는 데는 전공의 선택과정에서 본인의 소질, 진로를 충분히 고민하지 못한 탓이 큰 것으로 보인다. 즉 ‘현재의 전공을 어떻게 선택했느냐’는 질문에 ‘성적에 맞추다 보니 선택하게 됐다’는 응답이 27.4%로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부모님, 선배, 교수님 등 주변의 권유로 선택했다(24.9%)’는 응답이 2위에 올랐다. 반면 ‘해당 전공에 대한 학문적 호기심, 호감’이 선택의 이유였다는 응답은 22.7%로 3위에 그쳤으며, ‘진로, 장래희망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라는 응답도 14.7%의 응답을 얻는 데 그쳤다. 10.2%의 대학생은 아예 전공을 선택할 때 이미 ‘취업’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고 응답하기도 했다.

또한 이처럼 많은 대학생들이 자신의 전공에 만족하지 못하고 새로운 전공을 선택하고 싶어하는 이유는 대체로 ‘적성’과 ‘진로’ 때문인 것으로 요약됐다. 즉 ‘취업에 더 도움이 될만한 다른 전공으로 가고 싶다’는 응답이 28.0%로 1위에 올랐으며, ‘안정적인 진로가 보장될 수 있는 전공을 고르고 싶다(11.6%)’, ‘불투명한 진로, 불안정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4.4%)’ 등 ‘취업, 진로’를 이유로 삼은 대학생이 약 44%로 나타났다. 반면 ‘다른 전공에 더 학문적으로 관심을 갖게 됐다(23.2%)’, ‘지금의 전공이 적성에 맞지 않는다(20.1%)’는 응답도 약 43%로 조사됐다.
출처: 잡코리아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