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열정·감동이 있는 품격 높은 공주교육 실현 위해 최선”

 ▲ 최창석 교육장
공주교육에 아낌없는 성원과 사랑을 보내주고 계신 12만여 공주시민과 교육가족 여러분!

2012년, 임진년 새해가 찬란하게 밝았습니다.
공주교육을 사랑하시는 여러분 모두에게 희망과 축복이 넘치는 한 해가 되기를 충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 해는 여러 가지 교육 현안문제 속에서도 교육가족의 성원과 격려에 힘입어, 공주교육이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면서「프라이드 공주교육」의 브랜드 아래 교육도시 공주의 자긍심을 높인 한 해였습니다.

공주학력 프로젝트를 역점적으로 추진한 결과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학습 부진학생을 현저하게 감소시켰고, 전체 학생의 학력 수준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충남교육청의 학력증진목표관리제에서 최우수교육지원청, 방과후학교 우수교육지원청, 우수영재교육원 선정, 컨설팅지원장학 거점교육청으로 역할을 다하고 우수교육청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두었습니다.
특히 지역교육지원청 평가결과 공주가 2년 연속 종합우수를 달성하여 프라이드 공주교육을 확인하는 한 해 였습니다.

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을 위해 PRIDE 수업축제의 장을 특색사업으로 추진하여 5명에게 연구비를 지급하였으며, 충청남도교육청에서 추진하는 2011 초등수업연구대회에서는 최고의 참여와 성적을 거두었고 자기주도적 학습력의 기반이 되는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방과후학교를 활성화하고자 공주시와 연계하여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공모하는 사업에 선정되어 운영한 결과 최우수 방과후학교 지원센터로 선정되어 예산 1억을 확보하여 사교육비 경감은 물론 계층간 교육 격차 해소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지역간 교육격차를 해소하고자 특성화 주제 선정 운영, 자체교육복지사업학교 선정 지원은 물론 지자체와 연계한 재정지원과 우리 교육청 자체 교육예산 지원에 노력을 하였으며,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는 인재 육성을 위하여 다문화 교육과 영어교과서 외우기 대회 실시, 지자체와 연계한 도농교류 학습인 Second School 운영 등 적극적이면서도 시대의 요구에 맞는 공주교육이 되고자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거둘 수 있게된 배경에는 항상 맡은바 자기 자리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공주의 특성에 맞는 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교육현장에서 실천한 결과로 시민과 교육 가족 여러분께서 공주교육에 대한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함께해 주셨기에 가능한 일이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공주 시민과 교육 가족 여러분!

새해에는 지난해의 이러한 성과를 이어갈 수 있도록 지난해의 정책 방향의 기조는 유지하되, 변화 요구는 과감하게 수용하고 새로운 교육시책과 과제를 발굴하여 각급학교는 물론 공주 지역사회로부터 사랑받는 공주교육을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더불어 살아가는 바른 품성을 지닌 학생을 기르기 위하여 인성교육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바른 품성 5운동을 위해 칭찬하기, 질서지키기, 공경하기, 봉사하기, 나라 사랑하기 등의 시책을 전개하고, 공주의 얼 이어받기, 지식정보화 사회에 부응하는 정보통신윤리교육과 인터넷 문화교육, 상담활동 및 생활지도 강화 등을 통하여 감성을 갖춘 밝고 바른 학생을 기르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학생의 학력신장을 위해 전력을 다할 생각입니다.
공주지역 실정에 맞는 NEW 공주 학력 프로젝트 추진으로 학교에서 학력을 책임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책 읽는 공주교육 분위기 조성, 방과후학교와 연계한 교과 프로그램 운영, 영재교육과 학습부진아책임지도제 등 다양한 시책을 강구하여 수월성 교육은 물론 부진한 학생의 학력 향상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교과교육과 인성교육 전문가 선생님들이 긍지와 사랑으로 가르치는 교육현장을 지원하겠습니다.
스승존경운동과 교권보호장치로 교권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선생님들은 교육전문가로서 수업능력을 제고하고 생활지도 및 상담 역량을 강화하도록 자기연찬 기회를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넷째, 시대가 요구하는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영어와 중국어 등 외국어 교육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생각입니다.
방과후영어학교 원어민영어보조교사 배치 확대, 방과후학교 중국어 강좌 개설 권장, 국제교류 체험학습 실시 등 세계화 시대에 알맞은 공주교육을 실현해 나가고자 합니다.

다섯째, 현장 중심 교육행정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특수교육지원센터, 유아교육지원센터, Wee센터를 설치하여 내실있는 운영 체제를 구축하여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ONE-STOP 민원 서비스 실시 등 지원 행정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공직사회 청렴윤리 실천 분위기를 확산하고, 청렴 취약 분야를 일소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같이 교육을 고민하고 해결하는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2009개정 교육과정 운영에 맞추어 창의․인성교육강화, 주5일 수업제 지원, 스포츠문화예술활동을 더욱 강화하여 교육공동체가 만족하는 바른 품성과 창의성, 감성 덕목을 갖춘 스마트인재 육성 교육에 정진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공주 시민과 교육 가족 여러분!

우리 교육청은「PRIDE 공주교육」의 브랜드 아래 ‘꿈, 열정, 감동이 있는 품격높은 공주교육’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저는 취임 후 6개월 동안 공주교육을 이끌어 오면서 공주교육에 대한 여러분의 애정과 기대가 얼마나 큰가를 잘 알고 있습니다. 그 기대에 부응하여 교육도시 공주의 자존심과 명예를 되살리는데 저와 1,000여명의 교직원은 임진년 한 해도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2년 1월 1일

충청남도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최 창 석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