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8일 박수현 의원이 공산성 공북루 아래에서 성벽을 펴보고 있다.

박수현 의원은 공산성의 성벽 일부 붕괴와 관련 16일 성명서를 통해 “공산성 붕괴 우려가 제기됐음에도 정확한 원인조사나 안전대책을 세우지 않은 국토교통부와 문화재청, 공주시 등 당국의 안일한 자세가 사태를 키운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백제시대의 중요 문화재인 충남 공주 공산성의 성벽 일부(9m)가 14일 무너져 내렸다. 지난달 28일 야당과 환경단체 등이 공산성의 성벽 지반 흙이 주저앉아 생기는 웅덩이(포트홀)와 성벽이 뒤틀리면서 나타나는(배부름) 현상을 지적하면서 공산성 붕괴 우려를 제기한지 불과 20여일도 지나지 않아 실제로 성벽이 무너진 것”이라고 했다.

이어 “환경단체와 일부 전문가들은 공산성 붕괴는 4대강사업이 원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4대강사업 초기부터 일부 전문가들은 4대강사업의 과도한 준설의 영향으로 인한 공산성의 붕괴 가능성을 제기해왔다”고 했다.

반면 “국토교통부와 문화재청 등은 4대강사업과는 무관하다는 주장을 거듭하고 있다”며 “시간대 80mm 정도의 폭우가 내린 뒤 성곽 내부에 빗물이 침투해 지반이 약해지면서 발생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수백 년의 오랜 역사 동안 각종 폭우 등 자연재해에도 불구하고 견고하게 버텨온 공산성이 불과 하룻밤의 폭우로 붕괴됐다는 사실은 국토부 주장의 설득력을 약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또 “4대강사업과의 연관성 등 공산성 붕괴의 정확한 원인을 지금 시점에서 단정하기는 어려운데도 불구하고 국토부가 원인파악도 하기 전에 어떠한 근거도 없이 ‘4대강사업 때문이 아니다’라고 선긋기에 나서며 몸을 사리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국토부와 문화재청 등 당국은 공산성 붕괴에 대해 4대강사업과의 무관성만 주장하지 말고, 지금부터라도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정밀안전진단 등 철저한 원인조사에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공산성 성벽 붕괴는 성벽을 받치고 있는 지반의 침하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며 “공산성 붕괴의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지반변화, 지질, 지하수, 수압 등 지반침하를 일으킨 원인들에 대한 종합적인 조사가 반드시 필요함에도 당국은 지반조사는 하지 않고 성벽 등 공산성 자체의 변형에 대해서만 조사를 하고 있다. 이는 공산성 붕괴가 4대강사업 탓이 아니라고 돌리려는 의도가 아닌지 의심된다”고 했다.

특히 “공산성은 백제의 대표적 문화유적으로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가 추진되고 있다”며 “이번 성벽 붕괴사고로 세계문화유산 등재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당국은 추가 붕괴를 방지하고 복구 작업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와 관련 본 의원은 지반조사를 비롯한 정밀안전진단을 조속히 시행하도록 국토부에 강력하게 요청했으며, 공산성 붕괴 원인을 규명하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추석 연휴 이후 관련 전문가들을 모시고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파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